본문 바로가기

● 공감 톡톡 ●/┗ 시사

1%를 위한 FTA반대!! 99%를 위한 프리허그(FREE HUGS)

한미 FTA 발효가 코앞으로 다가웠습니다 (15일이라죠?)
답답한 마음이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없는데 시간은 정말 무심히도 그날을 향해 가더군요.

부산은 FTA반대 촛불문화제에도 수도권처럼 많은 사람이 모이지가 않아서인지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진이빠지는 기분만 들고... 뭐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좀 다른 방식으로 알려보자고 '부산공감당'(트윗애드온즈) 당원들과 1인 시위를 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사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1인 시위도 트윗을 통해 함께 하고 있던지라 프리허그를 접목해서 해보자는 결정도 바로 내릴 수 있었지요.




트위터 친구인 김혜나님(@hnkim_)께서 이렇게 이뿐 피켓을 만들어 보내주셨습니다.
혜나님은 나꼼수에서 꼬깔콘이 정치과자로 등극하게 만든 1등 공신이지욥. 바로 롯데제과 근무하신다는 바로 그분 말입니다 ㅋㅋ




KTX택배를 통해 수령한 피켓도안은 바로 폼보드에 붙여 두개의 피켓을 손쉽게 완성했습니다




첫날 장소로 택한곳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있는 서면 지하철 1~2호선 환승로 쪽이었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1인시위는 어떠한 장소에서건 자유롭게 하도록 법적으로 보장이 되어있습니다. 혹여 계획하고 계신분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구요, 지하철쪽이라고 해서 지하철 직원들이 제재한 법적근거는 없답니다.

그렇지만 시민들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겠죠 ^^




사진보시면 대충 눈치채시겠지만 제주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피켓도 혜나님이 도안을 만들어주셔서 4개의 피켓을 만들었답니다. 한개는 부산대에서 시위를 하시는분에게 나누어 드렸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평일엔 지하상가에 있는 여행사, 주말엔 서면시장 뒤편 먹자골목쪽에 있는 스수아 레스토랑(@metrosexua1) 에 맡겨놓았답니다. 

 



할아버님도 안아드리구요.





역시 젊은분들의 호응이 더 좋긴합니다.




아이들과 동행하시는 분들의 아이에게 프리허그를 많이 권하십니다.
굳이 FTA반대가 아니시더라두 허그는 좋은것이니까요.




눈높이를 맞춰주는 센스도 잊지 않아야겠죠? ^^




둘쨋날은 제가 프리허그를 가장 많이 했던 장소인 남포동 피프광장 인근으로 선택했습니다.




매번 느끼지만 남포동에서 하면 다른곳보다 좀더 따뜻한 느낌이 들어요.
아마도 가족단위 나들이객이 많은점도 있을테고 오랫동안 이곳을 주축으로 프리허그 캠페인을 해왔기때문에 제게 친숙하게 다가와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주변 노점 상인 어르신들과도 항상 웃으면 인사를 하고 그래서 자신감도 있을테구요.




아!! 전 프리허그 캠페인을 2006년 겨울부터 시작했습니다. 프리허그가 국내 상륙한 그 해에 바로 시작했지요, 원년 캠페이너로써 지금까지 꾸준히 프리허그 캠페인을 했답니다. 

물론 프리허그를 정치적으로, 혹은 다른 사회현상과 접목시키는것에 항상 신중합니다만 프리허그의 취지가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소중하다는것'을 알리고자 함이므로 99% 서민의 생활이 위협받는 FTA 역시 프리허그의 뜻에 반한다고 생각되었답니다.

자찬이지만 왠지 요건 확실히 맞는거!! 라는 판단을.. ㅋㅋ (중간중간 깔때기를.... ㅋㅋ)




피켓 문구에 대해 물어오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것을 왜 하는지 묻는 분들이 제일 많지요. 문구 그대로 풀어서 설명드리면 FTA가 우리의 삶을 부산말로 엄청~시리게 위협 한다는것을 쉽게 알릴 수 있었습니다.




어딜가나 아이들이 참 좋습니다. 한편으로 미안하기도 하구요. 
이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것이 우리들의 의무일진데 잘'못'하고 있는거 같아서요. 하지만 아주 이기적이게도 제 마음만은 좀 편해지려고 이렇게 거리로 나섭니다.

내일은 나는꼼수다 부산 콘서트가 있습니다. 부산MBC에서 한다죠.
전 표를 구하지 못해 콘서트는 못보지만 그 앞에서 프리허그를 할 예정입니다.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을 따뜻하게 안아드리고 싶어서요. 그리고 당분간은 매일매일 부산 곳곳을 누비며 프리허그를 할 예정입니다. 

곧 여러분을 만나러 갑니다 ^^
 


아. 마지막으로 함께하며 사진도 찍어 보내주시고 트윗을 통해 캠페인 정보도 항상 알려주고 계신 
부산공감당의 옥영권님과(@okgune) 주근깨님(@okeeffee00) 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



트윗 @sirdy10 으로 문의주셔도 되구요. 
트윗 애드온즈 '부산공감당' 의 해시태그 '#공감톡톡' 을 검색해보시면 1인시위 및 프리허그 정보가 나옵니다.

구럼비야 사랑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카페) http://cafe.daum.net/peacekj 
-->부산 경상도 강정당 카테고리에 릴레이 1인시위 관련글이 있습니다.